수익률 곡선에 관심을 가져야

서로 다른 채권 수익률 간의 격차는 종종 경기 침체의 예측 변수입니다.

수익률

40년 만에 최고 속도로 치솟는 인플레이션, 유럽 대륙의 토지 전쟁, 공격적인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금리 인상, 워싱턴의 정치적 교착 상태 등 오늘날 미국 경제에 대한 투자자와 관찰자들은 걱정할 것이 많습니다.

곡선은 실제로 다양한 채권 듀레이션의 수익률을 측정하는 선입니다. 평상시에는 채권 기간이 길수록 수익률이
높아질수록 선이 위쪽으로 곡선을 그리며 이는 미지의 위험이 더 크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2년 만기 국채와 같은 단기 채권은 30년 만기 채권보다 수익률이 낮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주에는 2년물이 10년물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이는 수익률 곡선이 역전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

역수익률 곡선은 경제의 미래 과정에 대한 불확실성을 반영하고 종종 다가오는 경기 침체에 대한 경고 신호로 작용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경기 침체가 발생하기 전에 곡선이 꽤 오랫동안 반전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밍 신호 자체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잘못된 것으로 판명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주 2/10곡선의 경우 하루만에 다시 역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1년 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과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고문들이 “일시적”이라고
묘사했던 완고한 소비자 인플레이션 때문에 채권 투자자들이 겁을 먹고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역전의 가장 가까운 원인은 3월 21일 연설에서 Powell이 이전보다 더 매파적으로 들렸던 것입니다. 이 연설은 연준이
4년 만에 처음으로 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3월 중순에 25bp를 인상했습니다.

그리고 수익률 곡선이 있습니다.

파월 의장은 경제학자 청중에게 “가격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회의에서
연방기금금리를 25bp 이상 인상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채권 거래자들에게 연준이 5월에 금리를 50bp 인상할 것이며 본격적인 경기 침체를 피하는 경제의 “연착륙”을
시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신호였습니다.

먹튀검증사이트

지난주 시장은 2년물과 10년물 국채 수익률의 괴리에 초점을 맞췄다. 트레이더에게는 단기적인 시야가 있기 때문에 이는 의미가 있습니다. 

월요일 아침 2년물 수익률은 2.44%, 10년물 수익률은 2.391%로 약간 역전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 특히 연준은 다른 수익률, 예를 들어 3개월 및 10년 재무부의 수익률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3개월물 수익률은 0.533으로 10년물 2.391보다 훨씬 낮습니다. 역전 현상이 없습니다.

파월을 비롯한 일부는 3월 21일 연설 후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곡선의 가장 짧은 부분에 초점을 맞춘 보다 세분화된 해석을 인용했습니다.

기사 더 보기